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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경상] 박진헌
작성일 2019-07-14 (일) 12:01
ㆍ조회: 3343  
IP: 27.xxx.37
오토미션 초기화 방법
퍼온글입니다
주행중에 악셀밟으면 기어가 빠진듯한 느낌후 악셀늧춰도 고알피엠이  지속되어
연료낭비가 심한 증상이 수시로 나타납니다
자료검색하다가 좋은 내용이 있어 퍼왔습니다

코란도 ,무쏘 ,렉스턴 Auto는 호주산 BTR Auto 미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토미션에 자기학습 기능이 있어 운전자의 습관을
TCU 에서 기억하여 TPS값에 따라 기어를 변속하는 시기를
계산하여 말 그대로 미션이 길이 들게 된다.

이때 학습된 메모리가 평소의 운전습관으로 되며, 초기
스타트라든가 정상 운전시 적용이 된다.

그러나 스타트시 엑셀레이터를 깊게 밟고 출발을 시도하면
TPS에서 보내온 신호를 TCU가 운전자의 의도를 읽고
TCU에서 기어 변속 시기를 지연시켜 POWER모드와 같이
급출발 모드가 된다.이때 미션에서는 높은 RPM에서 변속이
이루어 지므로 빠른 스타트를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연료 소모가 많게 되므로 좋은 운전 방법은 아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POWER모드나 3단으로 출발을 해도
빠른 스타트를 할 수가 있다.

그런데 TCU를 교환 했다던지, TPS(드로틀 포지션 센서)를
교환 하였다던지, 인젝션 펌프를 교환했을 경우 이미
학습이 된 TCU의 기억을 소거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미 학습된 메모리를 지우고 다시 학습을 시키고져
하면 기억을 소거 한 후 다시 길들이기를 하면 새로운
느낌으로 운전을 할 수 있다.

혹시 변속 충격이 있을때 이러한 방법으로 리셋을 시켜주면
문제가 해결 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자 그럼 TCU 리셋 방법을 알아 보자

1. 시동을 끈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고 키를 ON위치에 놓는다.
2. 기어를 1단에 놓고 WINTER모드를 선택한다.
3. 기어를 2단에 놓고 POWER모드를 선택한다.
4. 기어를 3단에 놓고 WINTER모드를 선택한다.

이렇게하면 이미 기억된 운전자의 습관이 지워 진다.


다음은 TCU 초기화 및 드로틀 포지션 기억 방법이다.

1. 에어콘을 OFF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 밟고,
기어를 D에 놓은 상태로 60초동안 공회전을 시킨다.
(아이들링 드로틀 포지션 상태 기억)

2. 기어를 P에 놓고 시동을 끈 상태에서 키는 ON에 놓고
60초동안 엑셀레이터를 끝까지 밟는다.
(드로틀이 밸브 100% 열린 값 기억)

이렇게 하여 TCU를 리셋팅 하였으면 이제 새차 타는 기분으로
미션 길들이기를 하면 된다.


코란도 무쏘나 렉스턴이 스타트가 느리다구요?길들이기 나름입니다.

그리고 최근 시동시 차의 진동 문제를 해결하려고 인젝션 펌프에
직경 10mm 정도의 스프링을 끼우신 후 차의 힘이 갑자기 떨어졌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TCU 리셋팅을 해 보시기를
권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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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U 초기화 방법 ===== >

먼저.. 휴즈 박스의 ECU휴즈를 뺏다가 끼어도 되구요..
더 좋은 방법은 밧데리의 (+) 또는 (-)단자를 분리시킨후 30초 이상 경과후 다 연결하시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오디오의 메모리나 비밀번호가 걸려 있다면.. 그 부분에도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밧데리를 뺏다가 끼워 줌으로서.. ECU에 있는 내 차의 입력상태는 모두 지워진게 되구요..
다음으로 해야 할것이 차량의 조건과 상태를 다시 입력해 주는 것 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차피 자동으로 주행중에 차량의 상태와 조건에 맞게 세팅이 된다구 하시는데..
이보다는 여러가지 조건의 정보를 ECU에 보내 주는 것이 좋다구 합니다.
첫번째...
키를 꼽은후.. 모든 전원장치를 off하시고 공회전 상태로 30초~1분을 유지합니다.
이때는 공회전시(최저전력소모시)의 상태 입력이랍니다.
두번째...
한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전에.. 키를 반드시 빼시고..
약 1분정도를 기다리십시요
다시 키를 꼽은후... 모든 전원장치를 on하시고 공회전 상태로 30초~1분을 유지합니다.
이때는 공회전시(최고전력소모시)의 상태 입력이랍니다.
세번째...
다시 약간의 시간간격을 두시고... (키는 빼시라고 했죠^^;)
기어 중립상태에서 시동을 거시고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RPM에서 엑셀을 지긋이 밟아 계속 그 rpm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불안정하지 않은 안정된 상태로 말이지요..
이때는 주행상태의 정보입력입니다.
요렇게 하면.....ECU 초기화 끝입니다.....    

 
 

   
이름아이콘 [전라] 이현노
2019-07-17 10:47
알짜정보 감사합니다 ~~^^
   
이름아이콘 [경상] 오정호
2019-10-17 16:0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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